2022. 6. 24. 20:31ㆍ책이 있는곳/심리학, 자존감을 부탁해
목표
1. 연습의 중요성을 안다.
2. 자존감을 위한 연습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행동의 5단계 과정을 통해 연습해본다.
3. 자존감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2가지 사항을 알아본다.
연습의 중요성
- 우리의 뇌가 기억하는 과정은 뉴런과 뉴런사이의 시냅스의 강화작용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한다. 이런 관점으로 보았을 때, 우리의 뇌속에서 어떤 사실을 맨 처음 마주하고 이해하는 것이 뉴런과 뉴런사이의 약한 시냅스 다리를 만들어 내는것이라면, 연습하고 반복하는것은 만들어진 시냅스 다리가 무너지지 않도록 보강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다리를 보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한 번 만들어진 다리일 지라도 계속해서 부식지는 과정을 거쳐 무너지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망각하는 이유가 만들어진 시냅스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무너지는것인지 아니면 다른 종류의 시냅스강화에 의해서 기존의 시냅스가 상대적으로 희미해지는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는 연습하지 않으면 망각한다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어떤 새로운 사실이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였다면, 그것을 기억하기위해선 반복과 연습을 할 필요성이 있다.
자존감을 위한 연습이란 무엇인가?
- 자존감을 위한 연습이란 우리가 삶에서 마주치는 경험에서 비롯되는 여러가지 감정들을 정리해보고 자신만의 기준을 계속해서 세워나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낮은 자존감이 비롯되는 이유중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삶에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자신이 지금 하고있는 선택이 옳은것인지에 대해 계속해서 의심하게되고 자신의 생각이 결과론적으로 빠지게 되어 잘된다면 금방이라도 무너질것같은 높은 자존감을 갖게되어 한 번의 충격으로 낮은 자존감을 갖게되고, 잘 안된다면 그자체로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될것이니 말이다.) 그리고 이와같은 자존감을 위해서 기억할점은 세가지이다. 첫번째는 모든 경험에는 긍정적부분과 부정적 부분이 있으며, 두번째는 긍정적 경험은 기쁨과 오만을 일으키고, 부정적 경험은 슬픔과 분노를 일으킨다는 점이며,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모든 경험 과정의 끝에는 피드백이 따라야 우리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자존감을 위한 연습의 방법인 피드백과 그에대해 주의할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행동의 5가지 단계과 피드백하는 방법
- 우리가 행동을 하게되는 것에는 5가지 단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원인" -> "목적" -> "판단" -> "행동" -> "책임"의 단계 말이다. 그리고 우리가 자존감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성장하려면 피드백이 필요하고, 이 피드백을 위의 행동 5단계의 과정속에서 찾아낸다면, 좀 더 빠르게 높은 자존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1.원인 - 나는 기분마다 사람이 달라진다.
- 피드백을 위한 행동의 5단계 분석에서 원인의 단계는 우리가 그 경험을 왜 겪게 되었는지에 대한 행동의 이유를 찾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나의 행동의 원인을 외부적 이유가 아닌 우리의 삶의 기준에서 현재 감정상태에서 찾는것이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길을가다가 누구와 다투게되는 경험을 하게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그 원인으로 그 사람이 시비를 걸어서나 그 사람이 나에게 공격적인 태도를 취해서라고 원인을 규명하는것이 아닌 나의 현 감정상태와 나의 현 상태가 이러이러 하였기에 위와같은 행동을 취하게 되었다라고 원인을 규명하는 단계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분석을 마친다면 나는 이런 기분일 때 이런 행동을 하게될 가능성이 높구나라는 기준이 세워지게 될 것이다.
2. 목적 - 나는 무엇을 바라는가
- 피드백을 위한 행동의 5단계 분석에서 목적의 단계는 원인의 단계에서 비롯된 감정이 나의 어떤 욕망을 자극시켜 분출된 것인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원인의 단계처럼 누군가와 다투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면, 나의 현재 감정에 나의 목적성이 더해져서 나타난 현상을 규명하는 단계라 볼 수 있다. (다투게 되는 목적에는 상대방에게 나를 무시하지말라는 목적이 포함할 수 있기도 하며, 상대방에게 나의 분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함일 수도 있다.) 이런 분석을 마치게 된다면 현재 내가가진 욕망을 자극하는 감정에는 무엇인지를 규명할 수 있게될 것이다.
3. 판단 - 다른 선택지는 무엇이있는가
- 피드백을 위한 행동의 5단계 분석에서 판단의 단계는 우리의 목적성에 맞는 나의 다른 선택지를 찾아보는 단계이다. 예를들어 위처럼 누군가와 다투게된 상황에서 내가 먼저 사과를 하는선택지나 그 자리에서 다투는것을 미뤄두고 잠시 자리를 떠나는 선택지등의 다른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대안을 찾고난 뒤에는 나의 목적성에 따라 각각의 대안에 점수를 채점하여 가장 좋은 선택지를 찾아보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분석을 마치게 된다면 같은 상황에서 내가 선택하게될 행동을 정할 수 있을 것이다.
4. 행동 - 변수에 대비해라
- 피드백을 위한 행동의 5단계 분석에서 행동의 단계는 위의 판단을 통해서 생길 수 있는 변수에 대해 생각해보는 단계이다. 예를들어 누군가와 다투게 된 경우에 나의 목적성에 제일 적합한 판단이 다투는것을 미루고 잠시 자리를 떠나는 선택이였다면, 그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변수 (상대방이 내가 떠나지 못하도록 잡는다던지, 상대방이 갑작스럽게 나에게 폭력을 휘두룬다던지)에 대해 고려해보고 그에 따른 적합한 추가적 행동을 결정해보는 단계라 볼 수 있다. 이런 분석을 마치게 된다면 위의 변수에서 내가 해야할 최소한과 최대한의 행동양식을 결정짓게되어 감정적으로 행동하게되지 않게될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다.
5. 책임 - 모든 공포는 보이지 않는것에서 비롯된다.
- 피드백을 위한 행동의 5단계 분석에서 책임의 단계는 위의 행동의 변수에서 정한 최소한과 최대한의 행동에서 생길 수 있는 영향에대해 내가 책임을 질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것이다. 예를들어 위의 다툼의 상황에서 내가 자리를 떠나자 상대방이 나에게 폭력을 휘둘렀다고 가정했을 때, 내가 똑같이 폭력을 휘두룬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그때 나의 폭력의 행동에 대해서 나에게 생길 어떤 예측가능한 결과가 있으며 그에 대해서 책임을 질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것이다. 이런 분석이 끝나고 난다면, 앞으로 있을 나의 행동에대해서 두려움을 떨칠 수 있게될 것이다.(우리가 무서워 하는건 자신이 어쩔 수 없고, 예측할 수 없는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니까 말이다.)
+ 너무 부담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 위의 행동 5단계를 통한 피드백에 우리가 '모든 경험에 저 과정을 거쳐야하나?'라며 너무나 큰 부담감을 느낄 필요가없다. 왜냐면 위의 모든 과정을 모든 경험에 적용시키려한다면 우리는 "내가 행동하나 하려고 이렇게 긴 시간을 쏟아아해?"라는 반발과 함께 결국 하지 않게될 것이고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니 말이다. 위의 행동 5단계는 내가 어떤 경험에서 괴로워하는 시간이 길어져서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만 사용해보아도 좋다. 처음부터 굳이 모든상황에 적용시켜보려하지않아도 한두개씩 해나가다보면 나중에는 익숙해져서 자연스러워 질것이라 생각하니 말이다. 우리는 컴퓨터처럼 자신의 사고과정을 모두 인지하면서 행동할 수 있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자존감을 위한 연습에서 주의할 2가지 점
1. 긍정적 경험과 오만
- 긍정적 경험에서 나오는 기쁨에서 비롯된 오만은 우리에게 높은 자존감을 선사해주는듯하지만, 이런 높은 자존감은 모래성과 같기에 한 번의 파도에 무너지고만다. 그렇기에 우리는 긍정적 경험에서 나오는 오만의 감정을 주의해야한다. 자칫잘못하다간 우리에게 다가온 긍정적 경험이 순식간에 부정적 영향을 나타낼 것이니 말이다. 위와같은 오만을 주의하는 방법으로는 자신이 성공한 이유를 남의 덕으로 돌려보는 것이다. (우리가 오만해지는 이유는 자신이 너무나 잘났다고 생각하기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런 관점에서 나의 성공을 남의 덕으로 생각한다면, 오만해지는것을 주의할 수 있을것이다.)
2. 부정적 경험과 분노
- 부정적 경험에서의 분노는 우리에게 엄청난 에너지를 공급하여 생산적으로 만들어주면서 우리의 이성적 사고를 가리게되어 잘못된 판단을 하게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감정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분노의 감정을 이용함과 동시에 자신의 이성적 사고를 가리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용과 주의를 동시에 하는 방법으로는 나를 좀 멀리 떨어져서 보는것이다. (정말 말 그대로 나를 멀리 떨어져서 봐보아라. 거울을 통해서 봐도 되고, 눈을 감고 나를 바라본다고 상상을 해보아도 좋다.) 그렇다면 우리는 1인칭의 시점에서 3인칭의 시점으로 바뀌게 되고 나의 현상황과 나에게 주어진 임무가 무엇인지를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게될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분노의 감정의 장점을 이용하면서 주의한다면 우리가 경험한 부정적 경험은 긍정적 영향을 나타낼 것이다.
생각 : 우리가 낮은 자존감을 갖게되는 것은 자신이 하고 있는것이 올바른 것인지를 몰라서 되는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그런 관점에서 위의 행동의 단계를 통한 피드백은 삶의 기준을 정해주고, 적어도 우리가 생각하기에 자신의 삶에 올바른 길을 알려주게 된다. 또한 위의 기준을 세우는 과정은 굉장히 복잡하기에 우리가 외울 수 없다. 하지만 연습을 통해 우리 머리속에 강하된 시냅스들은 우리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내가 바라는 방향에 도달하도록 도와주게 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우리는 사람이여서 감정을 가졌기에 이성적 판단을 흐리게 만들 수 있으므로, 그런 실수를 줄이기 위해 분노와 오만의 감정을 주의해야하는듯 하다.
3줄요약
1. 연습과 반복은 우리의 기억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한다.
2. 낮은 자존감을 극복하기 위한 연습이란 삶에 기준을 세우는 행위이다.
3. 삶의 기준을 세우는 과정은 경험을 기반으로하며, 피드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주의할 2가지 사항이 존재한다.
"중요한건 어떤 경험을 했는지가 아니라, 그 경험에서 어떤 것을 배웠는지이다."
+ 책의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심리학, 자존감을 부탁해 - 프롤로그
책의 목적 - 책은 너무 남의 눈치를 보기에 우리의 의견조차 말하지 못하는 낮은 자존감을 가진사람들을 에게 "우리가 낮은 자존감을 가진이유는 이런 심리적인 지식의 부재가 있기때문이야."
golmoc.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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