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감, 모든것을 얻기위한 시발점 - 인간본성의 법칙(요약/해석) 16 (공격성의 법칙)

2022. 6. 1. 18:00책이 있는곳/인간본성의 법칙

우리는 자신에게 통제감이 있다고 생각될 때 안도감을 느낀다.

 

그렇기에 자신의 주변 모든것들을 통제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런 통제의 욕구는 결국 공격성을 낳으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런 통제의 욕구에서 비롯된 공격성을 잘 통제할줄알아야한다.

 

그리고 이 글은 자신의 공격성을 통제하는 방법

 

다른이들이 나를 통제하기위해 시도되는 공격을 잘 피해나가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작성하였다.


목표

1. 우리가 공격성을 갖게되는 이유를 알아본다.

2. 외부로부터의 공격유형을 알고, 쉽게 우리를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3. 공격적 에너지를 생산적으로 돌리는 4가지 전략을 알아본다.

 

 


인간본성의 법칙

1. 우리는 상대방에게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픈 욕망을 가진다.

2. 우리에게 일어나는 분노는 폭발적이지만, 일시적이다

3. 우리의 본능엔 강약약강이 내재되어있다.

4. 우리는 자신을 부정당하는것에 두려워한다.

 

 


우리가 공격성을 갖게되는 이유

 - 우리는 자신이 가진것을 빼앗기지 않으려하고, 자신을 부정당하려 하지 않는 욕구를 가진다. 공격성은 이런 욕구가 공격당했을 때 주로 발현되곤한다. 누군가가 나의 영역에 침범하여 자신을 공격하려 할때, 말이다. 그러다 이런 공격성에 익숙해지면 남들이 공격하기전에 자신이 미리 공격하여 나의 영역이 침범당하는 것을 방지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이는 굉장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지속되는 공격성의 표출은 자신을 외딴섬을 만들 수 있기에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외부로부터의 교묘한 공격유형 6가지와 우리를 보호하는 방법

 - 외부로부터 공격은 우리의 통제력을 잃게만들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통제력을 잃게 만드는것이야 말로 나의 영역에 침범하는 것의 마지막 단계이니 말이다. 그렇기에 상대의 공격에 대처하는 방법은 그 통제력을 잃지않고, 자신의 것으로 공고히 하는것으로 볼 수 있다.


1. 우월성 전략 : 이들은 우리를 논리로 포장한 자신의 의견에 수용하게 만들려한다. 얼핏보기에는 상대의 논리가 더 합리적이라 생각된다면, 우리의 생각을 바꿔야하지 않는가하는 생각이 들지만, 이들과의 대화에서는 더 합리적인것을 찾기 보다 자신의 생각이 더 합리적이라는 주장을 우리를 향해 끊임없이 펼친다. 그리고 상대를 자신의 논리에 굴복시켜 자신보다 열등한 사람으로 만들어 통제하려고 하는 경우이다. 이들은 상대를 설득할 때 짜증가득한 모습을 보이기 쉽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들에게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앞에선 인정해주고, 뒤에선 자신만의 길을 찾는것 밖에 없다. 어차피 누가더 합리적인지는 제 3자들이 알아서 평가해주니말이다.

2. 동정심 유발전략 : 이들은 상대와의 관계에서 항상 피해자 위치를 점하려한다. 그리고 상대의 죄책감을 이용해 통제를 시도하는 사람들이자. 물론 실제로 피해자인 경우가 있을 순 있지만, 이들은 그 점을 굉장히 강조하며 상대를 통제하려한다. 또한 실제로 피해자인 사람은 자신이 피해자라는 사실을 그렇게 강조하고 다니지 않기도한다. 만일 상대가 계속해서 나에게 죄책감을 들게만든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경우에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 상대의 피해정도에대한 자신의 행동을 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의존하게 만들기 전략 : 이들은 상대를 굉장히 따뜻하게 대하며 경청하여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들어 통제하려한다. 물론 상대에게 경청하고 따뜻하게 대하는 것은 좋은 사람의 특성이지만, 이들은 그 뒤에 통제하려는 의도를 가졌다는 점에서 다르다. 이들의 상대의 마음을 얻었다고 생각하면 서서히 통제의 범위를 넓혀간다. 만일 자신에게 따뜻하게 대해주다가 갑자기 자신을 통제하려한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상대에게 의지는 하되 의존하지 않으려는 자립심과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추가로 이들의 전략은 내가 힘들 때 효과적이므로 특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4. 의심의 전략 : 이들은 중요한 정보인냥 나의 인간관계에 불신의 씨앗을 심어 나로하여금 그 사람을 신뢰하게 만든다. 사람은 결론을 내리고 증거를 찾을때는 닫힌 시야로 보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굉장히 잘 먹혀든다. 만일 나에게 누군가의 험담을 하는이가 다가온다면 한 번의심해보는것이 좋다. 이런경우에는 누군가의 험담을 들었다고 하더라도 결론을 정하지 않고, 증거를 찾아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5. 화살돌리기 전략 : 이들은 자신에게 마주친 비판을 상대가 비난한것으로 포장하여 상대에게 화살을 돌린다. 이들의 특징은 별 잘못 아닌것에 그렇게 심한말을 하냐면서 상대를 공격하곤한다. 만일 상대가 누군가의 비판도 수용하지 않으려한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굳이 그 사람이 요구하지 않는 이상 비판을 일절 삼가하는것이 방법이된다. (만일 내가 답답하다고 생각한다면, 그에 대한 비판은 그 사람을 도와주는 일이라고 생각해보아라. 내가 굳이 힘써가면서 위의 사람을 도와줄 필요가 있는지 말이다.)(추가로 누군가에게 비판을 할 때는 충분히 생각을 거치는것이 좋다.)

6. 수동적 독재자 전략 : 이들은 모든 일을 자신의 권위와 엮어 자신의 말이 맞는것처럼 행동한다. 이들이 교묘한 이유는 중간중간 칭찬을 섞어 상대를 구워 삶는다는 점이다. 이런 사람들은 강약약강의 태도가 굉장히 강하게 드러나는 특성을 가진다. 이런경우에는 그 사람과 엮이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 사람과 해결하기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해결을 모색하는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공격적 에너지를 생산적으로 돌리는 4가지 전략

 - 기본적으로 공격적에너지는 열정과 비슷한 패턴을 가지는 힘이다. 순간적인 폭발력을 가졌다는 점에서 말이다. 열정과 다른점이 있다면 공격적 에너지의 연료는 굉장히 많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아래 4가지 전략을 통해 방향을 조정하여 자기발전적인 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다면 커다란 성취를 이루어 낼 수 있을것이다.


1. 야망과 결합시켜라 : 야망은 내가 이기적인 마음으로 얻고자 하는것이다. 다만, 이런 이기적인 마음은 다른이의 도움을 구하기 힘들기에 이루기 엄청난 에너지를 필요로한다. 그러니 자신의 공격적 에너지를 이용하여 야망을 이루려 노력한다면 높은 수준의 자기발전을 이룰 수 있을것이다.

2. 집요함을 실행해라 : 아무리 똑똑한자라도 집요한 자를 이길 수 없다. 하지만 이런 집요함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을 유지시켜야하기에 엄청난 에너지를 요구한다. 그러니 공격적에너지를 이용한다면 좋지 않겠는가

3. 용기를 얻어라 : 두려움을 극복하는데는 엄청난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우리의 머리속에 있는 걱정을 모두 부수고 나아가야 하니 말이다. 그리고 이는 공격적 에너지와 잘 어울릴 수 밖에 없다.

4. 분노를 다스려라 : 분노는 상대에 대한 공격성이 극에달해 참지 못했을 때 나오는 에너지이다. 그렇기에 가장 큰 에너지를 가지지만, 그만큼 통제하기도 힘들다. 분노를 통제하는 방법은 하나 뿐이다.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순간의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성적 생각을 이끌어내는 패턴을 찾는 것이다. 누군가는 심호흡이 누군가는 머릿속으로 숫자를 세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만일 우리에게 분노가 치미는 순간을 통제할 수 있다면, 분노의 에너지를 통제하는것에 99%에 성공한것이다. 나머지 1%는 분노의 목적성을 통해 채운다면 완벽한 통제가 가능할 것이다.

 


결론 : 우리에겐 모두 마음의 밭이 있다. 그리고 이 마음의 밭에는 들어오길 원하는 사람도 있고, 빼앗길 원하는 사람도 있다. 물론 이때 상대를 직접공격하여 쫓아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엔 우리의 힘은 한정적이고 사용해야할 곳이 너무나도 많다. 그러니 우리는 법을 이용하기도, 다른이의 힘을 이용하기도하면서 현명하게 상대를 내가 가진 마음의 밭에서 쫓아내는 방법을 아는것이 필요하다.

 

 


3줄요약

1. 우리는 상대의 공격에 의해 통제력을 잃지않기 위해 공격성을 가진다.

 

2. 하지만 계속되는 공격성은 우리를 사회적으로 도태시킬수 있기에 우리는 외부의 공격에 능수능란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3. 또한 공격성의 에너지는 폭발적임 힘을 가졌기에 우리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남의 말을 듣지않는자와 싸워서 이기는 방법은 그 사람을 피하는 방법밖에 없다."

 

 

+ 책의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인간본성의 법칙은 어떤책인가? (100시간동안 읽고나서)

인간본성의 법칙을 읽으면서 한 번, 정리하면서 한 번, 블로그에 작성하면서 한 번, 그에 대해서 검토하면서 한번 총 4번정도를 하루 평균 3~4시간씩 약 1달가량 읽고나서 이 책에 대해서 4가지 정

golm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