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29. 17:35ㆍ책이 있는곳/인간본성의 법칙
길을 떠나야하는 목적지가 없다고 생각해보자.
어디를 먼저가야할지 감이 잡히는가?
삶 또한 같다. 우리의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힘차고 빠르게 나아갈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삶의 목적지를 잃지않기위해 노력해야한다.
이 글에서는 삶의 목적지를 정해야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아보고,
삶의 목적지로 가면서 만나는 시련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려한다.
목표
1.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이 좋은 이유와 방법을 안다.
2. 목적의식을 방해하는것을 극복하는 5가지 전략을 알아본다.
3. 가짜목적에 빠졌다는 것을 알려주는 5가지 신호를 알아본다.
인간본성의 법칙
1. 우리는 각자만의 가치관과 생각을 가진다.
2. 우리는 육체적 고통이 크면 실리를 따르려하고, 정신적고통이크면 대의를 따르려한다.
목적의식을 가지는것이 좋은이유
1. 방향성 : 목적의식은 우리가 앞으로 가야할 길의 방향을 나타낸다. 마치 인생이 드넓은 평야에 있는 사람이 어느 방향으로 걸어가는 것이라고 비유해보면. 목적의식은 그 걸어가는 방향을 정해줌으로써 어딘가로 돌아가거나 비효율적인방식으로 힘을 낭비하는 것을 막아준다.
2. 에너지 : 우리는 살면서 어느정도 정해진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에너지는 소비와 생산이라는 두가지 측면이 있는데, 소비는 당연히 길을 정해놓았기에 효율적인 방식으로 에너지를 쓸 수 있음을 말하고, 생산에서는 우리가 가야할 길을 명확히 함으로써 자신이 이룬것이 무엇이 있는지를 정확히 알기에 그에대한 성취감을 얻음으로써 얻게되는 부분이다.
3. 책임감과 나태함 : 목적지를 정해놓았다는것은 목표에대한 기한과 어느정도의 할당량을 예측하게 만들어준다. 그 말은 지금당장 우리가 무엇을 해야할질 몰라 아무런 일도하지않는 경우를 예방해주며 목표에대한 책임을 느끼게되어 무기력감에 빠지지 않게 도와주어 우리를 나태함에서 구해준다.
목적의식을 방해하는것을 극복하기위한 5가지 전략
- 목적지로 향하는 길에는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한다. 가는길에 장애물이 있을수도 갑자기 우리가 아플수도, 외부적 공격이 들어오는 등등의 엄청나게 많은 변수 말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변수를 맞이했을 때 포기의 감정을 느낀다. 그렇기에 자신의 목적지로 향하는 길에서 포기하지 않기위해 전략 5가지를 알아보자.
1. 인생의 소명을 발견해라 : 이는 자신의 최종적 목적지를 정하라는 말과 같다. 우리는 흔히 부자, 경제적 자유, 엄청난 권력자라는 등의 표면적인 이유에서 목적지를 정하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이런 목적지는 내가 가는길에서 나타나는 장애물에 쉽게 굴복될 가능성이 높다.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부자가 되는건 외적인 것이지만 가는길에서는 내적인 부분의 장애물이 나타나기에 두개의 가치를 비교하거나 무엇이 더 나은지를 분별하기 어렵기워진다. 그리고 내적인 부분에 의해서 목적지를 포기하게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우리는 자신이 상상만으로도 전율이 흐르는 자기 인생의 소명을 발견함으로써 내적인 부분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을것이다.
2. 저항과 부정적 자극을 이용해라 : 목적지로 향하는 길이 항상 순탄치만은 않을것이다. 분명히 예상치 못했던 어려움이 있을것이고, 힘듦이 있을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분노와 우울 둘중 하나의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만일 분노의 감정을 느낀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장애물이 자신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는 퀘스트 정도로 생각하고 일에 몰두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하지만 우울감에 휩싸였다면 대처방법은 다르다. 우울감에 빠졌다면 우선 하던 일이 무너지지 않을정도로만 유지하면서 자신이 하는일이 정말 자신의 소명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설령 목표가 소명일지라도 자신이 현재 행하는 과업이 자신의 목적지로 향하기에 적합한일인지를 생각해보라. 그리고 대안이 없는지를 살펴보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자신의 상태를 정비해볼 필요가 있다.
3. 목적이주는 에너지를 흡수해라 : 목적이 주는 에너지는 내가 가는 목적지에 미리 도달해 있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에너지이다. 예를들어 우리가 부자가 되고싶다면, 이미 부자인 사람과 친해져보아라. 그러면 우리는 에너지 뿐아니라 그 길로 가는데에 있는 중요한 정보또한 얻게 될 것이다. 참고로 친해지는 방법은 실제로 관계를 유지하는것이 가장 강력한 방법이지만, 인터넷매체와 같은 것으로 비대면으로도 친해질 수 있다.
4. 작은목표로된 사다리를 만들어라 : 우리는 자신이 이루기에 너무 멀어보이는 곳에 지루함 느끼곤한다. 그러니 자신의 최종목적지를 가기 위한 일종의 단계를 만들어 가는 길이 지루하지 않게 만들필요가 있다. 중간중간 있는 경유지는 우리에게 성취감의 형식으로 다시 에너지를 부여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이 성취감은 자신의 내적에서 이루어 지는힘도 강하지만, 자신이 생각하기에 적합한 보상을 준다면 그 힘은 더욱 배가될 것이다.
5. 일에 완전히 몰두해라 : 위의 4가지 전략이 커다란 부분에서의 전략이라면 일에 몰두하는 것은 매일매일 있는 부분에서의 전략이다. 위의 4가지 전략을 아무리 잘 수행하더라도 우리가 매일매일 행하는 일에 대해서 지루함을 느끼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루함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바로 그 일에 몰두해보는것이다. 일에 몰두하는 것은 우리에게 그 일에 대해 굉장히 긍정적인 영향을 주니 말이다. 일에 몰두하기 위한 방법은 내적인 마음가짐과 외적인 환경조성을 통해 이룰 수 있다. 내적인 마음가짐으로는 자신이 하는일이 바로 획기적인 효과가 나올 것을 기대하지 않는것이고, 외부의 인정때문에 일을 하지 않는것이다. 외적인 환경조성은 자신이 그 일을 하는 시간, 장소등을 지정해 두는 등의 방법이 있다.
가짜목적에 빠졌음을 알려주는 5가지 신호
가짜신호의 정의 : 진짜 목적은 우리가 달성했을 때 우리를 더 높은차원의 인격으로 끌어올려주지만, 가짜 목적은 달성시에 더 큰 목적지로 향하게끔 욕망을 품게만들고 계속되는 딜레마에 빠지게 만든다. 그리고 그 결과는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기에 가짜목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1. 쾌락추구 : 쾌락추구란 자신이 원하는 쾌락을 느꼈음에도 더 큰 쾌락을 원하게 되는경우이다. 예를 들어 섹스, 술, 돈, 도박 등등의 대표되지만, 자신이 목표한 돈을 벌었음에도 더 큰 돈을 원하게 된다면 그또한 쾌락추구의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만일 자신이 어떤 것을 성취했음에도 다음단계보다 두루뭉실하게 더 많이를 외친다면 가짜목적에 빠졌을 가능성이 높다.
2. 대의에 포장된 실리 : 이 경우는 대의를 바탕으로 실속을 챙기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겉으로는 실리적인 것으로 바꿀 수 없는 가치를 주장하면서 그에 대한 대가로 실리적인 가치를 지닌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는 대체로 자신의 안에서 생기기보단 남들의 말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사이비 종교가 그에 해당될 것이다. 만일 내가 어떤 종교에 맹몽적인 믿음을 들이민다면, 가짜목적에 휩싸였을 가능성이 높다.
3. 돈과 권력 : 돈과 권력은 우리를 딜레마에 빠트리는 가장 큰 요소이다. 왜냐면 내가 불행하더라도 돈이 많고 높은 권력을 지니면 외부에서 인정해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더많은 돈을 원하게 되고 더 높은 권력을 원하게 만들어 나를 더 불행하게 만든다. 만일 자신이 돈과 권력만 있으면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면 가짜 목적에 빠졌을 가능성이 높다.
4. 관심 : 관심은 비와 같기에 언제는 많이 오기도 언제는 적게 오기도한다. 내가 비가 많이 오는곳으로 갈 수는 있어도, 내가 비를 오게 만들순 없다. 하지만 만일 우리가 이런 관심을 인생의 소명으로 정하게 된다면 우리는 계속 비가 오는곳으로 이끌려 다닐 것이고, 그 과정에선 불행이 남게 될 가능성이 높다. 만일 자신이 관심을 얻기위해서라면 뭐든지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가짜목적에 빠졌을 가능성이 높다.
5. 냉소주의 : 이들은 자신의 목적지로 가기에 너무 지치거나 자신의 현재 처지가 창피하여 무소유에 대한 관점으로 자신의 목적으로 정한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이 진짜 무소유에 대한 목적을 가졌다기보다는 가지지 못할 것에 힘들어 포기했다는것으로 보는것이 적합하다. 그렇기에 이들은 속으로 물질적을 원하지만 겉으로는 원하지 않는척을 하기에 굉장히 불행하다. 만일 자신이 어떤 것도 이루지 못했는데 무소유를 주장하면서 냉소주의에 빠졌다면 가짜 목적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다.
결론 : RPG게임을 생각해보자. RPG게임은 직업을 정해주고, 그에 맞는 능력치를 올려 강하게 만들어준다. 삶에서 목적은 게임에서 직업과 같은 역할을한다. 만일 우리가 RPG게임을 할때 직업없이 모든 스탯을 고루고루 올린다고 생각해보자. 다음단계로 진행하기가 굉장히 힘들것이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여기서 게임은 다시 키울 수 있지만 인생은 그렇지 못한다. 심지어 일정시점이 지나간다면 옛날처럼 하기도 힘들어진다. 그렇다고 자신이 망캐라고 생각하며 비관하지는 말자. 현실은 게임처럼 쓸모없는 능력치는 없으니 말이다.
3줄요약
1. 목적 없는 삶은 길에 에너지와 돈을 뿌리는 행동이다.
2. 그렇기에 우리는 목적지를 정해 효율적으로 에너지와 돈을 이용해볼 필요가 있다.
3. 목저기로 가는길은 순탄치않고 함정이 많기에 주의해야한다.
"우리가 길을 헤메지 않기위해선 나침반이 필요하며, 목적지로 잘 가기 위해선 나 자신의 컨디션을 돌볼줄 알아야한다. 그리고 목적지가 없으면 우리가 어디로 간지를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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