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여가 말다툼 하는 이유 -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요약)(해석) 8 (남여간의 격렬한 논쟁을 피하는 방법)

2022. 7. 4. 20:48책이 있는곳/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목표

1. 남여간의 논쟁이 치명적인 이유를 알아본다.

2. 남여간의 논쟁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남여간의 논쟁이 치명적인 이유

 - 논쟁의 주요목적은 이성적인 서로의 의견공유와를 통한 합리적인 결과도출이다. 하지만 남여간의 논쟁은 이성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연인관계나 부부간의 사이라면 더욱더 그렇다. 이와같은 논쟁은 문제상황이 발생한 요인을 제외하고도 그 외의 사항을 가져와 논쟁의 화두거리로 삼기도하며, 심지어 나를 사랑하냐 사랑하지 않느냐의 문제로도 이어진다. 그렇다면 남여간의 논쟁은 왜 이런식으로 발달하는지를 알아보기위해 남성과 여성의 말하는 방식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남성 - 난 너를 사랑해. 하지만 논쟁은 이겨야지

 - 남성은 대화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렇기에 논쟁이 일어나더라도 어떤 결과가 나와야 하고, 이를 승부의 일환으로 바라봐서 대화의 종착지는 승리와 패배로 나뉘어진다. (그렇다고 이들이 무조건 이기려고만하지는 않는다. 때로는 상대방의 감정을 생각해서 져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남성의 스타일은 두가지 양상으로 논쟁을 전개시켜나간다.

① 정당화하기 : 논쟁에서 승패를 발견하려하는 남성은 종종 자신이 한 잘못된 행동을 정당화 하곤한다. 예를들어 어제밤 여자친구에게 연락을 하지 못한 상황을 생각해보자. 그러면 흔히 남성들은 자신을 뭐라고 하는 여성의 말에 끄덕이다가 일정한계를 넘어서면 이처럼 말을하곤한다. "너도, 그런적있었잖아." 이와같은말이 현재의 논쟁을 끝내기보다는 부추긴다는 사실을 알지만 남성은 논쟁에서 계속해서 질 수없다는 생각에 남성은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 하려고한다. 그리고 물론 이와같은 말은 당시의 논쟁에서 자신의 입지를 조금 강화시킬 순 있어도 절대 좋게 끝나지 않게 될 것이다.

 

② 회피 : 논쟁이 지속되다보면 남성들은 논쟁을 통해 얻을것이 없다는것을 깨닫곤한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논쟁은 특히 부부나 연인관계에서 자주 일어나며, 이런경우에 남성들은 논쟁을 회피하곤한다. 예를 들어 위처럼 여성이 남성에게 뭐라고 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런 경우 남성은 어차피 아무런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논쟁에 자신의 에너지를 빼앗기고싶지않아 대화자체를 회피하거나, 상대방의 말이 다 맞다고 한뒤 자신만의 동굴속으로 들어가버린다.

 


2. 여성 -  이기고 지는게문제가 아니라, 너 나를 사랑하는게 맞아?

 - 여성의 대화는 유대감형성에 큰 중점을 둔다. 그렇기에 이들은 논쟁이 일어나더라도 승패의 여부를 떠나 상대방이 나를 얼만큼 생각해주는지에 집중을 하곤한다. 그렇기에 이들은 논쟁의 승패와 상관없이 상대방이 나를 얼만큼 사랑하고 아껴주는지를 확인하기위해 논쟁을 한다. (어쩌면 그 확인의 과정이 심화되다보니 논쟁이 되었다는게 맞는말일것이다.) 그리고 이와같은 여성의 스타일은 논쟁을 두가지 양상으로 발전시키곤 한다.

① 사랑 확인하기 : 이들은 기본적으로 논쟁을 즐기지 않는다. 서로 원만한 관계를 지향하고픈 여성에게 있어서 논쟁은 힘만빠지고 얻을것 없는 싸움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들이 논쟁하는 것은 누군가 맞고 틀리고를 따지기 위함이 아니라 상대방이 나를 얼만큼 사랑해주는지를 확인하기위한 과정이라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이들은 남성이 논쟁의 승리를 위해 자신에게 몰아붙이는 말과 행동들을 보고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것인가 하는 의심을하며 깊은 상처를 받곤하고, 이들은 곧바로 남성에게 물어본다. "나를 사랑하는게 맞아?"라고 말이다.

 

② 감정 숨기기 : 감정숨기기는 자신들이 논쟁을 통해 더이상 남성으로 하여금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것을 확인하고 싶지 않아서하는것이다. (여기에는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남성이 자신을 더이상 사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싶거나, 자신을 사랑하는것 같지만 자신을 몰아붙이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는것을 보기 싫어서인 경우로 말이다.) 이들이 감정을 숨기고 회피하는것은 남성들이 회피하는것과 확연히 다르다. 남성의 회피는 대화와 논쟁을 하기싫은 티가 팍팍나지만, 여성이 하는 감정숨기기는 겉으로는 티가 안난다는점에서 말이다.

 

 


남여간의 논쟁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

 - 남여는 서로 논쟁을 하는 이유가 다르고, 그래서 서로의 논쟁양상은 다른방면으로 뻗어져 나가면서, 서로의 오해는 더욱 가중 된다.  하지만 세상에 자신과 완벽히 맞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고, 그렇기에 둘 사이의 의견을 좁히기 위해서 논쟁은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남여를 이해하여 서로가 원하는 논쟁을 하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1. 남성이 노력할 것. 

①난 너를 사랑해 : 남성이 논쟁을 할 때 한가지 기억할 것은 여성에게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승패의 여부를 떠나서 상대방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성이 약속시간에 늦어 논쟁을 하는경우를 생각해보겠다. 이런 경우에도 '왜 늦게왔냐면서 자신의 시간을 허비하게만들었다.'며 여성에게 잘잘못을 따지는게 아니라. '이렇게 늦을줄알았으면 내가 너있는쪽으로 가서 얼굴 더 볼 수 있었을 텐데 아쉽다.' 라는 형식으로 말하면서 '다음부터는 늦을것 같으면 말해줘.'라고 말하면서 논쟁을 피해가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때론 지는게 이기는것이라는 사실도 잊지 말아라.

② 저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 여성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데 달인이다. 심지어 그렇게 내키지 않는일이라는 사실을 알리는데도 직설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반어법을 이용하면서 상대에게 거부의 의사를 날리기도 할정도로 말이다. 그렇기에 남성은 여성이 말하는것에 의미를 찾아볼줄 알아야한다. 예를 들어 누가봐도 화가 났으면서 화가 안났다고 말하는 여성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생각해보는 것이다. 왜 나에게 화가 안났다고 하는지를 말이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더 이상 나와 말하고 싶지 않아서일 수도 있고, 말이아닌 행동으로 보여달라는 의미일 수도 있다. 그 의미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지만, 한가지 확실한것은 화가난 사실을 알았다면 말로 왈가왈부 할것이 아니라 얼만큼 여성을 사랑하는지를 보여줘야한다는 사실이다.


2. 여성이 노력할것. 

① 그래 니말이 맞아 : 남성이 논쟁에 그토록 열을내는 이유는 승패와 연관이있기때문이고, 그런 논쟁에서마저도 지고싶지않아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들이 그냥 이기게 내버려 두면된다. 그리고 여성은 자신이 원하는것을 찾으면 된다. (만일 논쟁의 승패에 목매어서 이긴다고하더라도, 여성이 바라는 관심과 사랑은 멀어졌을 가능성이 높다.) 예를들어 남성이 약속시간에 늦어서 논쟁이 일어났는데 남성이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면서 변명을 늘어놓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남성의 잘못이 아니라고 인정해주어라. 그리고 물어보아라. "너때문에 기분 상했으니까. 너가 기분 풀어줘."라고 말이다.

② 저렇게 말하는건 나를 사랑해서야 : 남성의 논쟁은 승리와 패배가 정해져있다. 그렇기에 남성은 자신이 이기고 싶어서 최선을 다해서 말을하기에 흥분된 상태로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들이 이렇게 말하는 이유가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서는 아니다. 오히려 너무나 사랑하는 당신들 앞에서 무능력해지고싶지 않아서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남성이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논쟁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에 대해서 오히려 기뻐해라. 남성은 사랑하지 않는 사람앞에서 굳이 최선을 다해서 변명하거나 논쟁하지 않으니 말이다.


결론 : 남성은 문제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헤쳐나가길 원하고 여성은 자신의 문제상황을 도와줄 동반자를 원한다. 그렇기에 남성은 논쟁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입증받기위해 논쟁에서 이기려 최선을 다하고, 여성은 자신의 동반자를 원하기에 남성이 자신을 지지해주길 바란다. 그러니 남성은 여성을 위해 그녀를 사랑해주는 논쟁을 하고, 여성은 남성을 위해 그 사람이 이기는 논쟁을 한다면 좀 더 논쟁을 원활히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3줄 요약

1. 남성에게 논쟁은 승패가 정해져있는 싸움이다.

 

2. 여성에게 논쟁은 자신을 얼만큼 사랑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3. 남성은 여성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여성은 남성의 의견을 동의해준다면 논쟁을 잘풀어나갈 수 있다.

 

 

"남자는 이기고싶어하고, 여자는 사랑받고 싶어한다."

 

 

+ 책의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 프롤로그 (책소개)

책의 시작  - 책은 화성에 사는 남자들과 금성에 사는 여자들이 있다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화성에서 사는 남자가 금성에 사는 여자를 보고 엄청난 열망과 함께 금성으로 날아와 서로 결혼

golm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