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여의 정서적 욕구 -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요약)(해석) 7 (남자는 인정을 여자는 관심을 바란다)

2022. 7. 4. 17:06책이 있는곳/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목표

1. 남여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2. 남여가 서로 바라는 감정 6가지를 알아본다.

 

 


남여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 남여는 서로 다른 삶의 방식과 생존방식을 가졌다. 남성은 외부적 활동을 주로하며 과정보다는 눈에 보이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것이 생존과 연결되었고, 여성은 내부적 활등을 주로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며 집단에서 얼만큼 가치있는 사림이 되는지가 생존과 연결되었었다. 그리고 이와같은 생존을 위한 노력은 오랜시간동안 계속되어왔으며, 이들은 서로 집중하는것이 다르고, 상황을 받아들이는 방식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렇게 다른 관심사를 가진 둘은 서로 사랑하면서도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을 겪도록 만들었다. 예를 들어 남성이 누군가가 다친일에 결론적으로 얼만큼 다쳤는지에 초첨을 맞춘다면, 여성은 어떻게 하다가 다쳤는지에 초점을맞추곤 한다. 그리고 이런 어떠한 상황에 대한 이런 미묘한 차이는 쌓이고 쌓이다 결국 커다란 차이가 되기에 이 둘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지까지 가버리게 되는 것이다. (처음에 1cm차이가 나는 선이 점점 더 멀어진다고 가정한다면, 이 두개의 선은 어느새 1m가 1km가 될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사랑하는 이에게 서로가 어디에 집중하는지를 알고, 서로가 바라는것을 파악하여 상대방을 이해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 남여가 서로 다른이유가 더 궁금하다면?

 

서로다른 남여를 이해하는 방법 -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요약)(해석) - 1 (남여는 유

목표 1. 남여의 가치관이 본질적으로 다른이유를 유전적 요인에서 알아본다. 2. 남자가 여자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이유와 해결책을 알아본다. 3. 남자가 여자의 조언에 화난 이유와 해결책을

golmoc.tistory.com

 


남여가 서로 바라는 것


1. 남성 -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① 신뢰 : 신뢰란 누군가를 믿는 마음이고, 이런 믿는 마음은 그 사람의 능력에 나의 일부분에서 전부를 맡기겠다는 의미와 같다. (믿음이 전제되지 않으면 우리는 그 무엇도 상대방에게 맡길 수 없다. 집에 들어온 도둑에게 우리집 재산을 어떻게 맡길 수 있겠는가?) 그리고 이런 것은 남성에게 능력을 인정해주는 느낌을 가져다 주기에 남성이 바라는것이라 할 수 있다.

② 인정 : 인정은 누군가가 맞다고 확인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맞음을 확인받는것은 결국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주는것이므로 남성이 바라는것이라 할 수 있다.

③ 감사 : 감사는 내가 누군가에게 행위를 함으로써 그 사람으로부터나오는 능력의 인정을 넘어선 행동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행위는 능력이 없다면 할 수 없는것들이고, 인정해준다는 것은 남성에게 있어서 능력을 인정해준다는 의미가된다. 그래서 이런 감사함을 표현하는것은 남성이 바라는것이라 할 수 있다.

④ 찬미 : 찬미는 그 사람 자체의 능력을 인정하면서 그에 칭찬하는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행위는 그 사람이 어떤 분야에서라기 보다는 그 사람자체의 능력을 인정하는 것이기에 엄청나게 높은 수준의 인정이라 볼 수있다. 그렇기에 찬미는 남성이 바라는것이라 할 수 있다.

⑤ 찬성 : 찬성이란 어떤 상황에대해 객관적성향이 강한 동의를 하는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객관적 동의는 결과를 중요시하는 남성에게 있어서 더 신뢰높은 능력의 인정이라 생각할 수 있다. (남성이 바라는 것은 능력을 인정받는것이다. 그렇기에 주관적인 인정을 받는것보다는 객관적인 인정을 받는것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예를들어 자신의 친구와 전문가의 인정중에서 선호하는것을 고르자면 평균적으로 전문가의 인정을 더 좋아할 것이다. 그러니 찬성은 남성이 바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⑥격려 : 격려란 누군에게 용기나 의욕을 불어넣어주는 행위라 볼 수 있고, 용기나 의욕은 자신의 능력이 충분히 있다고 느낄때 생기는 감정이다. 예를들어 불구덩이로 다른 사람을 구하기 위해 들어가는 용기 있는 행동은 자신만큼 이 일을 해낼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이 이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생각하는것에서 시작된다. 그러니 격려는 남성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남성이 바라는것이라 할 수 있다.


2. 여성 -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한다.

 

① 관심 : 관심이란 무엇인가에 주의를 기울이는 행위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관심이 의미하는 것은 그 사람이 나에게 의미있는 사람이자 가치있는 사람임을 반증해주는 행위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여성이 바라는 감정이라 생각할 수 있다.

② 이해 : 이해란 남에게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행위이다. 그리고 이런 행위는 상대방이 나에게 있어서 받아들여지는 존재임을 알려주는 행위이며, 이는 상대방의 가치가 나에게 수용가능함을 알려주는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여성은 이해받고 싶어하는 감정을 가졌다 생각할 수 있다.

③ 헌신 : 헌신이란 상대방을 위해 특정 행위를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헌신의 감정은 행위와는 조금 다른 개념을 가지는데, 헌신의 감정은 나를 위해 얼만큼 정성을 쏟는가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건강한 상태에서 나를 만나러 오는것보다 아픈상태에서 나를 만나러 오는것에 더 큰 헌신의 감정을 느낀다. 즉, 상대방의 정성이 얼만큼 들어가있는지에 따라 헌신의 감정은 결정되고, 이런 정성이 많이 담겨있을 수록 여성은 자신의 존재가치를 느끼게 된다.

④ 공감 : 공감은 상대방의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상대방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주는 행동이다.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하였건 상대방의 감정이 화가났으면 그에 공감하고, 우울하면 그에 공감하는 행위는 외부적 요소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지기에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받는것이라 볼 수 있다.

⑤ 존중 : 존중이란 상대방을 높여주는 감정으로, 공감의 상위 감정이라 볼 수 있다. 여기에선 공감에서 말하는 수용하는것을 넘어서 그것을 추앙하는 것에서 나오는 감정이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화난 감정에 자신도 적극 화내며 그에 대해 적극 지지하거나, 우울한 감정에 자신마저도 우울의 감정을 느끼면서 말이다. (여기서 말하는 우울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우울해서 나도 우울해졌다고 해석하는게 더 올바를듯하다.)

⑥ 확신 : 여기서 말하는 확신은 상대방이 객관적으로 봤을 때 믿음이아니라 그저 상대방의 존재자체만으로의 믿음을 의미하는것에 가깝다. 그리고 확신이란 종류의 감정은 여성에게 하여금 존재가치에 대한 굉장한 인정을 받는것이라 볼 수 있다.


결론 : 남성은 결과물이 나오는것여성은 정성이 보이는것에 큰 감정의 욕구를 가진다. 그렇기에 남성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주고, 자신에게 동의하더라도 그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가 기반이 되어야하고, 여성은 자신에게 공감하며 자신을 위해 동의해줄 수 있는것에 정서적 만족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3줄 요약

1. 남여는 서로 다른 생존방식을 가졌었고, 이는 다른것을 집중하게 만들었다.

 

2. 남성은 결과를 중요시하기에 남들로부터 객관적 인정을 바란다.

 

2. 여성은 과정을 중요시하기에 남들로부터 존재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한다.

 

 

"남성은 300만원짜리 물건을 더 좋아하고, 여성은 300만원을 벌 수 있는 시간을 투자한 것을 더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