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가 나에게 화난 이유 -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요약)(해석) 2 (남여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은 어떤차이가 있는가?)

2022. 6. 26. 13:14책이 있는곳/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목표

1. 남성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본다.

2. 여성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본다.

3. 각각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도움을 주는 방법을 알아본다.

 

 


남성의 스트레스 해소법

 - 남성은 목적 지향적이기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만한다. 적어도 그것에 대해서 고민해 보아야한다. 이런 특성상 남성의 스트레스 해소 방안은 크게 두가지 형식으로 나타난다. 동굴속으로 들어가는것작은일에 집중하는것으로 말이다. 그렇다면 각각의 스트레스 해소 방식이 남성에게 어떤식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가져다주며 어떤식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겠다.


1. 동굴속으로 들어간다.

 - 여기서 의미하는 동굴은 남성의 스트레스의 원인해결을 위한 장소이다. 이곳에 들어간 남성은 문제상황을 해결하는 것외의 다른 일에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자신의 원인은 찾아 해결할 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웬만해선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이렇게 동굴 속으로 들어간 남성의 태도는 굉장히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런 남성의 태도를 보고 여성은 더이상 자신의 배우자가 자신을 사랑해주지 않는다고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절대 그런것이아니다. 그저 동굴속에서 다시 나오길 기다린다면 언제 그랬냐는듯 자신을 더욱더 사랑해줄것이다. 동굴속으로 들어가 자신을 사랑해주지 못했던것 이상으로 말이다.) 하지만 이런 과정은 남성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중 하나이니 오해하지말고, 그저 그 사람의 원인해결을 묵묵히 응원해주면 다시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동굴속으로 들어간 남성은 미리 말해주어라. "자신이 이런 상황에 처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하니 그대를 향한 관심이이 줄어들 순 있지만 사랑이 식은건 아니에요. 잠시만 기다려준다면 문제를 해결하고 더 많은 시간을 당신과 쓰겠어요." 라고말이다.)


2. 작은일에 집중한다.

 - 이 방식의 스트레스 해소는 동굴속으로 들어갔음에도 남성이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지쳤을 때 나타나는 방식이다. 이럴때 남성은 자신이 해결해야할 문제를 잠시 미뤄두고 TV나 게임등 자신이 잠시 눈돌릴 곳에서 휴식을 취하곤한다. (남성에게 대화를 통해 휴식을 취하라고 강요하진 않았으면 한다. 남성에게 있어서 대화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기에 일과 비슷할 가능성이 높으니 말이다.) 이때 남성은 몸에 에너지가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동굴속으로 들어간것보다 더욱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 그리고 물론 여기서도 오해할 필요는 없다. 시간이 해결해 줄것이니 말이다.

(그리고 에너지가 없어진 남성은 여성이 대화를 시도해 온다면 말해주어라. "내가 지금 너무나도 힘이 없어서 그런데 혹시 나를 위해서 잠시 혼자만의 시간을 줄 수 없겠나요?" 그리고 허락해준다면 꼭 잊지말고 포옹해주어라. 내가 그녀를 사랑하지 않아서 이러는것이 아님을 알려주기 위해서말이다.)

 

 


여성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 여성은 관계지향적이기에 상대방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통해서 자신의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그렇기에 이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는 해결방안이나 대안을 위한 대화보다는 공감과 위로를 해주는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가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 (설령 해결방안이나 대안이 없는 대화를 하더라도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감과 위로가 담긴 대화라는 것이다.


1. 공감과 위로가 담긴 대화

 - 여성은 상대방의 공감과 위로를 통해서 자신의 존재에대한 이유를 확인하고, 그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런 공감과 위로를 확인하는 방법은 대화와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만일 그 대화의 상대가 이성이라면 이런 공감과 위로는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알고싶어한다는 점으로 바뀐다. 그렇기에 이때, 여성의 대화는 자신의 짜증을 잔뜩 드러낼 수도 있으며, 자신이 말하는 것에 목적지나 해결방안에 대한 모색의 의지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여성에게 있어서 이런 대화는 그 자체만으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여 이를 경청해주고 공감해준다면 여성은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고 자신만의 정리를 하게될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정리를 끝낸 여성은 자신이 받은 사랑을 그대로 돌려줄 것이다. (여성은 머리속 복잡해진 생각을 자신이 입밖으로 토해내면서 스스로 정리를 하곤한다.)

 

 


각각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도움


1. 남성이 여성을 위해 (남 for 여)

 - 남성이 여성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지 못하는 이유중 가장큰 이유는 남성이 목적지향적으로 문제해결만을 위한 대화를 시도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문제해결을 해주었음에도 여성은 자신의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았기에 여성은 계속해서 대화시도를 할것이고, 이는 남성에게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하여 남성은 경청하지 않게되고, 이는 여성이 남성으로부터 위로와 공감을 받지 못했다는 느낌을 받는 결과를 낳으며, 더 나아가서 남성이 더이상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끔 만든다. 그렇기에 만일 남성이 여성을 사랑한다면, 아무리 귀찮더라도 아무리 의미없어보일지라도 그 대화를 통해서 여성의 기분은 확실히 나아지고 있으며, 자신은 그녀에게 더욱 힘이되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음을 기억하며 경청해주고 공감해주고 위로해주어라.

(사랑하는 여성을 위해선 세가지만 기억해라. 경청하고, 공감하고, 위로하고.)


2. 여성이 남성을 위해 (여 for 남)

 - 남성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은 오로지 문제해결과 연관되어 있다. 그렇기에 이들은 자신이 스트레스 상황에 놓였다는 생각이 들면 그것을 해결하기 전까지는 다른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그렇기에 여성이 남성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기위해 대화를 시도하고, 도움을 주려고 하더라도 남성은 그것을 달갑게 여기지 않는것이다. (물론 이런 것들을 달갑게 여기는 상황이 존재한다. 남성이 먼저 도움과 대화를 청할때 말이다.) 그렇기에 스트레스를 받아 자신에게 차갑게 여기는 남성을 보고 여성은 그에 대해 슬퍼하거나 오해할 필요가 없으며, 그것을 해결해주기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없다. 그저 시간을 주고 기다려준다면, 그리고 무언의 응원을 보내준다면 남성은 저절로 그 문제를 해결하고 (원인이 해결되지 않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다시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남성은 신기하게도 자신이 그런 상황에 놓였을 때 무언의 응원을 보내주었던 그대들에게 자신이 받았던것보다 더많은 사랑을 베풀어줄 것이다.

(사랑하는 남성을 위해선 한가지만 기억해라. 무언의 응원)

 

 


결론 : 남성과 여성은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이 각기다르다. 남성은 자신에게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원인을 찾고, 그것을 해결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그리고 능력을 중요시여기기에 도움이 필요하지 않는다면 혼자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여성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남들과 공유하고 공감과 위로를 받음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그리고 관계를 중요시 여기기에 상대방으로 부터의 관심과 사랑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중추적 역할을 한다.) 즉, 남성은 자신이 이만큼 능력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할 때, 스트레스가 해소됨을 느끼고, 여성은 자신이 이만큼 사랑받는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받을 때, 스트레스가 해소됨을 느낀다. 그러니 남성이 스트레스를 받고있는것처럼 보인다면, 그저 기다려주어라 상대방이 도움을 요청하거나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때 까지말이다. 또 여성이 스트레스를 받는것처럼 보인다면 관심과 사랑으로 그 사람의 존재의 가치를 당신을 통해 확인시켜주어라. 상대방이 스스로 정리를 마칠때 까지 말이다.

 

 


3줄요약

1. 남성은 스트레스해소를 할때 자신의 능력을 입증시키는 방향으로 풀어낸다.

 

2. 여성은 스트레스해소를 할때 자신의 존재 가치를 입증받는 방향으로 풀어낸다.

 

3. 그러기에 남성을 위해선 기다려주고, 여성을 위해선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준다면 서로의 스트레스 해소를 도울 수 있을것이다.

 

 

"너가 좋아하는 그 음식을, 너가 좋아하는 사람도 좋아할것이라 확신하지 말아라."

 

 

+ 책의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 프롤로그 (책소개)

책의 시작  - 책은 화성에 사는 남자들과 금성에 사는 여자들이 있다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화성에서 사는 남자가 금성에 사는 여자를 보고 엄청난 열망과 함께 금성으로 날아와 서로 결혼

golmoc.tistory.com